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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파헤쳐보자

전기자동차에 대한 오해 4가지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진실을 파헤쳐보겠습니다. 최근 전기자동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부쩍 늘었습니다. 그와 동시에 다양한 오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오해하는 4가지를 살펴보고 진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전기자동차 아이오닉 6

 

# 주행거리가 짧아서 장거리 주행에 좋지 못하다?

전기자동차에 대해서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 중 가장 큰 것이 주행거리가 짧다는 것입니다.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주행거리에 대한 불안감은 당연히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전기 자동차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짧지만, 최근 출시된 전기 자동차들은 대다수 운전자들의 1일 주행거리보다 긴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세단형 전기자동차인 아이오닉 6 같은 경우 1회 주행거리가 무려 581km입니다. 이는 테슬라 3 모델보다 5km 향상된 성능입니다. 충전시간 또한 800V 초급속 충전 시 18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주행거리가 짧다는 오해는 이제 안 하셔도 될 듯합니다.

 

# 느리고 지루하다?

또 다른 오해 중 하나는 전기자동차의 파워와 성능이 내연기관에 비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전기자동차는 전기를 이용해 차량을 움직이고, 내연기관 자동차는 가솔린, 디젤, LPG 등 화석연료의 도움을 이용해 엔진을 구동합니다. 토크의 전달방식이 서로 다른데, 내연기관 같은 경우 서서히 최대 토크에 도달하지만 전지자동차 같은 경우 곧바로 최대토크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즉각적이고 폭발적인 힘을 낼 수 있는 것은 내연기관 자동차가 아니라 전기자동차입니다. 오히려 빠르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 전기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오히려 환경에 좋지 않다?

전기자동차는 가솔린, 디젤, LPG와 같은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배출가스가 없는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환경에 좋지 않다는 오해가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동력원이라고 할 수 있는 전기가 결국 엔 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그에 대비 환경에 좋은 점이 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화석연료를 통해 배출되는 가스가 전혀 없기 때문에 도심의 대개질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배터리와 차체 제조 공정에서 재생가능에너지를 사용하게 되면 가공 공정에서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감소합니다.

전기를 태양광, 풍력 등 다양한 친환경 발전으로 생산한다면 친황경성은 더욱 극대화되리가 생각됩니다.

 

결국, 환경에 좋지 않다는 주장은 진실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는 재활용이 불가하다?

전기차 배터리는 매립이나 소각이 안됩니다. 배터리에 들어 있는 리튬이 물이나 공기에 닿으면 화재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재사용, 재활용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많은 기업 및 연구소에서 폐배터리를 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투자 및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엔 쓸 수 없어도 배터리 자체의 성능은 60%~70% 남아 있기 때문에 충전 주행거리가 짧은 농기계나, 자전거 등에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내연기관 자동차에 쓰이는 12V 납산 배터리는 이미 90% 이상의 재활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같은 경우 납산 배터리보다 활용 가능한 소재 비율이 훨씬 높고 재활용성도 우수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연구가 된다면 언젠가는 폐배터리를 재활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전기자동차에 대해서 사람들이 크게 오해하는 4가지 항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용, 속도, 환경적인 측면에서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앞서가는 날이 분명 올 것입니다.